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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게임 역사상 가장 빠른 충격적인 실패 : 콘코드

by 나즈곤야 2024.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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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산업에 충격을 준 움직임에서 소니는 기대를 모았던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인 콩코드의 갑작스러운 종료를 발표했습니다. 2024년 9월 6일, 출시 후 불과 한 달 만에 종료될 예정이었던 콩코드의 종말은 역사상 가장 빠른 라이브 서비스 게임 종료 중 하나로 불리며 세가의 히예나와 같은 다른 악명 높은 실패작과 비교되었습니다.
인기 있는 게임 서브레딧 r/Games에서 처음 보도된 이 소식은 게임 커뮤니티에서 엄청난 토론과 분석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한 최고 댓글러는 Concord의 폐쇄가 "역사상 가장 빠른 라이브 서비스 게임 폐쇄 중 하나"라고 언급했고, 다른 사용자인 Captain은 이 상황을 "미친 짓"이라고 묘사하며 Platinum의 실패한 라이브 서비스 게임 Babylon's Fall조차도 폐쇄되기 전까지 11개월 동안 온라인 상태를 유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Concord의 단 한 달 수명과는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Reddit 사용자 RJ는 Concord가 "내가 본 수많은 라이브 서비스 재앙 중 최악"이라고 말할 정도였고, "소니는 전체 전략을 재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다른 사용자 Retops는 2000년대 MMO 출시와 붕괴의 끝없는 순환과 유사점을 지적하며 "사람들은 한 번에 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하나 또는 두 개만 플레이하고 투자한 게임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Concord의 실패: 라이브 서비스 장르에 대한 경고 이야기

Concord의 실패는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포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진 라이브 서비스 게임 장르에 대한 경고 이야기입니다. Destiny 2 개발자 팀이 개발한 Concord는 Overwatch, Counter-Strike, Call of Duty와 같은 게임과 직접 경쟁하는 것으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 플레이어 기반의 관심을 끌지 못해 이미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인기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Reddit 사용자 Dartle은 Concord를 "전례 없는 역대 최대의 AAA 실패작"이라고 부르기까지 했습니다. 사막에 묻힌 것으로 유명한 악명 높은 ET the Extra-Terrestrial 게임조차도 사라지기 전에 수십만 장이 팔렸습니다. 반면 Concord는 Steam에서 동시 플레이어 수 1,000명에도 도달하지 못하여 Sony가 출시 후 일주일 만에 게임을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Concord의 실패로 인한 재정적 영향은 엄청납니다. 한 사용자 Oil이 지적했듯이 "Concord는 지난 10년 동안 가장 큰 실수가 되었습니다." 이 정도 규모와 규모의 게임이 한 달도 안 되어 종료되고 모든 플레이어에게 전액 환불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업계에서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Reddit 사용자 Lunatic은 ET가 재앙이긴 했지만, 현대 게임 개발 예산의 규모가 아니라 주로 재정적 영향 측면에서였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이 설명했듯이, "ET의 손실은 대부분 제조와 '매출 손실'에서 발생했으며, 오늘날 우리가 보는 종류의 개발 예산이 아닙니다." 반면, Concord의 실패는 Sony의 평판과 재정 자원에 상당한 타격을 입혔으며, 회사는 게임의 개발, 마케팅, 심지어 계획된 Amazon Prime Video 시리즈에 많은 투자를 했다고 합니다.

콩코드 실패의 지속적인 영향

Concord의 실패로 인한 여파는 게임 산업, 특히 Sony와 PlayStation 브랜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Reddit 사용자 Upps가 지적했듯이 "Concord의 실패는 PlayStation의 미래를 바꿀 것입니다." 플랫폼의 가장 상징적인 독점 게임을 책임진 사랑받고 존경받는 개발사인 Sony의 Japan Studio가 폐쇄되자 게임 커뮤니티에서 이미 광범위한 슬픔과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게다가 Concord의 몰락은 Sony의 광범위한 라이브 서비스 전략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2022년에 이 회사는 10개의 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개발 중이며 2026년 3월까지 약 6개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 이러한 프로젝트 중 여러 개가 취소되거나 축소되었거나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소니와 데스티니 프랜차이즈의 배후에 있는 스튜디오인 번지(Bungie)의 관계도 조사 대상이 되었습니다. 소니가 번지를 인수하기 위해 과도한 비용을 지불했을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는데, 번지를 회사의 미래 방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라이브 서비스 전문가로 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번지가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스튜디오 내에서 해고가 계속되면서 이 인수의 지혜가 이제 의문시되고 있습니다.
PlayStation 브랜드는 오랫동안 Infamous, Gravity Rush부터 Bloodborne, The Order: 1886까지 다양하고 독특한 독점 타이틀로 정의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이 플랫폼은 한때 PlayStation 경험을 정의했던 보다 실험적이고 틈새 시장 타이틀을 희생하면서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대규모 프로젝트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The Gamer가 지적 했듯이 , "PlayStation의 문화적 정체성은 점점 더 큰 수익을 추구하면서 천천히 침식되고 있습니다." 유명하고 많은 투자를 받은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인 Concord의 실패는 Sony와 개발 스튜디오가 이 재앙적인 결과의 여파로 우선순위와 전략을 재평가함에 따라 이러한 변화를 더욱 공고히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운 교훈: 라이브 서비스 성공을 추구하는 위험

  • 라이브 서비스 게임 시장은 매우 포화 상태이며, 플레이어는 종종 한 번에 하나 또는 두 개의 타이틀에만 참여합니다. 진정으로 독특하거나 매력적인 후크 없이 이 공간에 침투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재앙의 원인이 됩니다.
  • 라이브 서비스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엄청나게 리소스 집약적인 노력으로, 수년간의 개발, 상당한 재정 투자, 플레이어 참여 및 유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전문 지식과 리소스 없이 이 분야에 뛰어드는 것은 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 라이브 서비스 게임의 성공은 종종 플레이어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헌신적인 플레이어 기반을 유지하는 능력에 크게 좌우됩니다. Concord의 일반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뚜렷한 정체성의 부족은 게임 커뮤니티에 공감을 얻지 못하여 처음부터 타이틀을 망쳤습니다.
  • Concord의 실패는 게임 산업, 특히 Sony와 PlayStation 브랜드에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회사가 더 크고 상업적으로 실행 가능한 프로젝트를 계속 추구함에 따라 한때 PlayStation 경험을 정의했던 문화적 정체성과 다양성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의 미래: 혁신과 수익성의 균형

소니가 콩코드의 실패로 인한 여파에 맞서 싸우면서, 회사는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에 대한 접근 방식을 신중하게 재평가해야 합니다. 라이브 서비스 성공을 추구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장기적 수익과 플레이어 참여의 잠재력을 감안할 때, 콩코드의 참사는 이 전략에 내재된 상당한 위험과 과제를 보여주었습니다.
앞으로 소니는 혁신과 수익성 사이에서 더 나은 균형을 맞추고, 다양한 플레이어 선호도에 맞는 다양한 타이틀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여기에는 오랫동안 PlayStation 브랜드의 특징이었던 싱글 플레이어, 내러티브 중심 경험에 대한 새로운 집중과 매체에서 가능한 것의 경계를 넓히는 보다 실험적이고 틈새 시장적인 프로젝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소니는 PlayStation을 그토록 사랑받고 존경받는 플랫폼으로 만든 문화적 정체성을 되찾는 동시에 업계에서 강력한 상업적 입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Concord의 실패에서 얻은 교훈은 경고의 이야기 역할을 해야 하며, 회사와 더 광범위한 게임 커뮤니티에 최신 트렌드와 유행을 쫓는 것이 진정으로 매력적이고 혁신적인 경험을 만드는 대체물이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게임 환경이 계속 진화함에 따라 PlayStation과 같은 플랫폼의 성공은 전 세계 플레이어에게 사랑받는 핵심 가치와 원칙을 고수하면서 적응하고 진화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앞으로의 길은 어려울 수 있지만 올바른 접근 방식과 창의성과 혁신에 대한 새로운 집중을 통해 Sony는 Concord의 실패에서 그 어느 때보다 더 강하고 회복력 있게 부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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